과학기술전문정보DB 구축;건설교통기술분야 웹디렉토리DB 구축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건설교통기술 관련 주요 웹 문서 3,000여건 및 웹사이트 5,000여건을 분류체계에 따라 구축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및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서비스 한다.

. 관련 주제분야는 토목공학, 건축공학, 건설공학, 환경공학, 교통공학, 자원공학, 기계공학, 열유체공학 등이며, 세부주제는 구조역학, 교량, 도로, 포장, 수송, 지반, 토질, 지질학, 지리학, 방재, 터널, 수리학, 수문학, 하천, 댐, 수질, 폐기물, 환경오염, 도시계획, 건축재료, 건축설비, 건설관리, 건설정보 등 이다.

2003 3,045 건 건설교통기술분야 웹 문서

. 건설교통기술 관련 주요 웹사이트 5,000여건을 선정, 건설교통기술분류표 및 유형분류표(자체개발)를 활용, DB를 구축하였으며, 그중 1,000여 개의 주요 웹사이트에 대해서는 초록을 작성하였다.

V. 연구개발의 활용 계획

. 건설교통기술관련 국내 산(}학(}연(}관의 연구자 및 기술자 등에게 이용자 요구에 부합하는 웹 디렉토리 DB서비스를 제공하여 건설교통기술분야 연구 및 기술개발에 기여한다.

Keyword 건설교통기술; 웹문서; 웹정보; 데이터베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