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연구망 보안센터 운영체제 구축 및 활성화 연구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2001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초고속연구망 보안에 대한 보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초고속연구망 보안센터를 구축한다. 현재의 초고속연구망 보안센터는 초고속연구망을 대표하는 CERT로 자리잡지 못하고, 그 역할과 기능이 매우 미약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연구망 보안센터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해결책을 제시하여, 초고속연구망 보안센터의 체계적인 운영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보안센터를 활성화하여 초고속연구망을 대표하는 CERT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

현재의 초고속연구망 보안센터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6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국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규격인 BS7799(ISO 17799)와 정보통신기반보호법에 따라 초고속연구망 보안정책 및 지침을 수립하여 초고속연구망 가입기관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초고속연구망 가입자들의 역할 및 책임을 숙지하도록 하여 초고속연구망 에서의 보안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침해사고 접수 및 대응 업무에 웹기반의 자동화된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함으로써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웹을 통해 접수 및 보안사고 처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신고자 및 초고속연구망 가입기관들의 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현재 초고속연구망 7대의 라우터를 이용하여 시범서비스중인 보안사고 탐지 및 통보 서비스를 확대 적용함으로써 초고속연구망 전체의 보안사고를 빠르게 탐지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각종 보안사고로부터 초고속 연구망 가입기관을 보호하도록 한다.

넷째, 초고속연구망 가입기관들에 대한 네트워크 취약점 점검 시스템을 도입하고, 취약점을 이용한 자동화된 스캐닝 및 공격도구가 나오기 이전에 초고속연구망 가입 기관들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빠르게 탐지하여 통지함으로써 초고속연구망에서 발생하는 보안사고를 방지하도록 한다.

다섯째, 실무경험이 있는 보안 전문가들의 채용 및 기존 보안 담당자들의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통해 각종 보안 서비스들에 대한 양적, 질적 향상이 가능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노후화된 KISTI 보안시스템을 고도화하여 국가정보원의 K4 인증을 받은 기가비트 장비를 도입을 통해 KISTI 및 초고속연구망에 대한 안전성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V. 연구개발의 활용 계획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의 초고속연구망 보안센터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인 보안센터 구축운영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무선 인터넷 환경의 안전성 분석 자료를 통해 무선인터넷 분야에서 초고속연구망 가입기관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

보안; 보안센터; 보안 정책; 보안시스템; 무선랜; Security; Security Center; Security Policy; Security System; Wireless 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