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술분야 웹 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기존의 개별적, 산발적으로 구축, 운영되고 있는 과학기술 분야의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함으로써 과학기술정보유통.관리 및 활용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함.

◦ 생산기술 기술분야 관련 정보의 포탈 사이트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전문분야인 생산기술분야의 인터넷 자원인 웹 디렉토리를 구축하고, 이를 과학기술분야 종합정보센터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정보시스템에 접목시킴으로써 전문성 및 망라성에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고자 함.

◦ 인터넷에 산재해 있는 생산기술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웹 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필요함.

◦ 생산기술 분야 웹 디렉토리 구성 및 DB 축적

Ⅳ. 연구개발결과 o 분류디렉토리를 생산기술(생산기술일반, 학회정보, 차세대 첨단 생산공정기술), 섬유기술(섬유기술일반, 섬유소재, 염색기술, 섬유인증, 표준화), 유체기술(송풍기, 압축기, 펌프), 청정기술(환경, 에너지, 공해예방), 금속가공기술(주물, 용접, 표면열처리, 금형), 기계기술(기계기술일반)으로 구성하여 관련 수집 대상 웹사이트 정보 수집 및 자동.수동 분류 과정을 거쳐 이용자서비스를 시작하였다.

o 생산기술 관련 망라적 웹 디렉토리 DB의 구축을 통한 전세계 관련 사이트 정보의 신속한 입수와 최신 동향정보 획득 가능해졌다.

◦인터넷에 산재되어 있는 생산기술 분야의 정보를 정보이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있도록 통합된 환경에서 웹 디렉토리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Keyword

생산기술; 웹 정보; 섬유기술; 청정기술; 기계기술; 금속가공기술; Industrial Technology; Web Information; Textile Technology; Cleaner Technology; Apparatus Technology; Metallurgical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