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전문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XII)

Ⅲ. 사업수행의 내용 및 범위

본 사업의 목적은 사업 수행기관인 기계연구원의 중점 연구분야의 핵심기술 전문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전문분야의 데이터베이스는 질적, 양적인 측면에서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과학기술정보로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수집, 가공 처리하여 수록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당 연구원의 연구분야 및 전문데이터베이스의 성격에 적합한 소주제별로 특성화시킨 핵심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하여 전문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심화 구축하고, 나아가서는 핵심주제발굴을 통한 주제의 특성화를 강화하였다. 특히 당해연도에는 연구원의 중장기 사업과 연계하여 최신 핵심 전문 정보를 발굴, 수집, 가공하여 전문정보DB를 구축함은 물론, 연구원 자체 생산 지식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였다. 우리 연구원에서 구축하고 있는 기계 전문 데이터베이스는 SAE 데이터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약 360,897건의 데이터를 수록한 국내 최대의 기계관련 전문정보 데이터베이스로 성장하였다.

The database consists of special bibliographic information and fulltext on technical reports and proceedings in the research field of KIMM(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and Knowledge Information of KIMM

The database of the specialized field should include bibliographic information on its` subject fields to meet user`s need in terms of both quantative and qualitative aspects. The database, including 360,897 records in the area of Machinery has grown up one of the biggest database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