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클러스터 컴퓨팅 그리드 구축 및 전환기술 개발(II)에 관한 연구

3.연구의 내용 및 범위

1차년도인 금년에는 기존의 128 CPU PC-Cluster를 이용한 Supercomputing 환경을 향상시키고, Grid 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금년 상반기에는 최신의 AMD process를 이용하여 26 CPU Diskless PC-Cluster 개발을 성공하였으며 이를 Grid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시스템을 보완하여 금년 하반기 현재는 Grid 연구를 위한 Testbed로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국내 슈퍼 컴퓨팅 센터들과 그리드 전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그리드 컴퓨팅 Testbed로 26 AMD CPU Diskless PC-Cluster를 금년 3월 말부터 개발에 착수하여 5월 초에 완성하였으며, 이를 국내 클러스터 컴퓨팅 그리드 구축에 관한 기초기술 개발 연구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시험적으로 부산대학교 내 공동기기연구동의 PC-Server 2대와 기계기술연구소의 PC-Server 2대, 그리고 26 AMD CPU PC-Cluster를 포함시켜 소규모 지역 그리드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이 실험은 KISTI에서 주도하고 있는 Globus 2.0을 기반으로 한 그리드 구축 방법을 기초 모델로 한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PC-Cluster를 보유한 국내의 대학 및 연구소들 간에 그리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자원 및 데이터를 상호 활용하기 위한 표준화 과정의 일환으로 진행한 것이다.

또한 하반기 초에 완성된 한국과학기술정보원(KISTI) 보유의 4기의 PC 클러스터와 전산 그리드망을 구축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상반기 구축한 부산대학교내의 지역 그리드망과 한국과학기술정보원의 그리드망을 포함하는 국가 전산 그리드망 구축에 성공하였고, 이 과정에서 광역 그리드망을 구성하는 기초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다.

3.Contents and Scope

In this year, that is the first year of the project, improving the supercomputing environments of 128 CPU PC-cluster built already and developing the basic technologies in order to accomplish the grid project. Recently new diskless PC-cluster with 28 AMD processors was built successfully in first half of this year. Adjusting this system to be suitable to the grid environments is going on to be a testbed for the grid research.

In order to build the grid computational environment in cooperative with domestic supercomputing centers, we began to develop the 28 AMD CPU diskless PC-cluster as a testbed in late March this year and finished it on early May. All preparations to use for building domestic computing grid with clusters was done. For test, small grid network was built connecting 2 Linux servers in public equipment building, 2 Linux servers in mechanical technology institute, and 28 AMD CPU PC-cluster. This test was accomplished based on the instruction for globus 2.0 supported by KISTI, ultimately conducted as one of standardizations in order to build the network and utilize the data and resources among domestic research institu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