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팅인프라 개발

Abstract

세계 수준의 국가 슈퍼컴퓨팅인프라의 효율적인 구축과 선도 서비스를 위해서는 관련 공통 핵심기술을 개발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본 과제에서는 고성능 클러스터 컴퓨팅과 핵심 망엔지니어링 기술을 개발 적용, 다자간 협업연구환경 구축 개발을 통한 국제화 및 초고속연구망 활성화와 고도화 지원을 통하여 조기에 국가 슈퍼컴퓨팅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과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5개의 세부분야로 나누어 과제를 수행하였다.

1. 현재 운영중인 슈퍼컴퓨터 Cray T3E의 대체 효과를 달성하고, 국산 기술을 이용하여 미래지향적인 슈퍼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차세대 슈퍼컴퓨터 구축 기술인 클러스터 기술 개발 적용을 통해 테라급 고성능클러스터 시스템 구축 기술 개발 적용하였다.

2. 슈퍼컴퓨터 및 초고속연구망(KREONET) 이용 연구개발자들에게 첨단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성능 망엔지니어링기술 특히, QoS 적용 기술, 슈퍼컴퓨팅 측정/ 분석 기술, 망 응용성능향상 기술을 연구, 개발 및 적용하였다.

3. 슈퍼컴퓨팅 및 초고속연구망 보안인프라의 강화를 위해 슈퍼컴퓨팅 인증시스템인 Kerberos/SSH 구축 및 시범서비스, 그리고 STAR TAP 링크 구간에 구현할 FDDS(Flow base DDoS System) 시험 개발, 적용 및 불법침해 대응체제인 CERT-KREONET을 고도화하였다.

4. 첨단 슈퍼컴퓨팅 및 그리드 연구개발시 필수적인 다자간 협업 화상회의 시스템(액세스그리드 및 Virtual Tele-Conference 시스템)을 구축, 연구하였다.

5. 초고속연구망 활성화 지원을 위하여 선진 슈퍼컴퓨팅/ 네트워킹센터 및 전문그룹과의 고성능 연구망 국제기술 협력과 더불어, 차세대연구망인 GHPN(Grid High-Performance Networking)연구 및 응용 요구분석, 기술기획 등을 통한 초고속연구망의 고도화 및 활성화를 지원하였다.

Keyword

테라클러스터; QoS; 트래픽측정 및 성능향상; 플로우기반 DDoS방지 시스템; 액세스그리드; 그리드 고성능망; Tera- cluster; QoS; Traffic Measnurement/Performance Improvemen FDDS (Flow based DDoS System); Access Grid; GHPN (Grid High Performance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