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종구배상진김기일강현무김강희

Abstract

바이오센서는 “측정 대상물로부터 정보를 얻을 때, 생물학적 요소를 이용하거나 또는 생물학적 요소를 모방하는 것을 사용하여 색, 형광, 전기적 신호 등과 같이 인식 가능한 유용한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바이오센서는 생화학 반응에 의한 신호를 전기 신호로 바꾸는 소자로 전자공학ㆍ화학ㆍ생물학ㆍ재료공학ㆍ효소공학 등 과학 전반에 걸친 기술을 필요로 하는 미래형 융합기술(fusion technology)이다.

바이오센서는 기술측면에서 필요 시료량이 적고, 측정의 정확성이 높고, 주변환경의 영향이 적고, 측정이 간편하고, 측정의 리얼타임화가 가능하며, 시장측면에서 시장진입 초기단계 (young age market) 제품이고, 용도분야가 다양하고, 높은 성장성이 전망되는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