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인선박창걸김강회권영일박영서

Abstract

세계는 지금 에너지원 고갈과 지구온난화라는 심각한 에너지의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국제기관과 각국 정부, 에너지 연구기관 등의 자료에 의하면, 현재와 같이 화석연료를 소비할 경우 석유, 석탄, 천연가스의 가채연수는 각각 41년, 230년, 61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화석연료의 과도한 사용으로 야기된 지구온난화현상은 溫室效果(Greenhouse Effect)에 의한 지구기온 상승이라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지난 150년간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26%, 메탄은 115% 증가하였다. 특히, 우리나라는 1997년 외환 위기 직전까지 온실가스 배출 세계 9위였으며, 2010년에는 온실가스 배출 세계 7위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와 같은 에너지원의 고갈과 온실가스 배출로 초래되는 공해문제의 심각성은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게 하였다.

국내의 경우, 1987년 12월 「대체에너지개발촉진법」제정과 시행에 따라 「대체에너지기술개발 기본계획」이 수립되어 1988년부터 본격적으로 기술개발이 추진되어 왔다. 그 후 대체에너지, 에너지절약, 청정에너지기술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에너지기술개발 10개년계획(’97~2006)』을 수립ㆍ추진(’97.1)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에너지 사용량 중 대체 에너지의 비중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