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전력기술개발 추진방향 및 국가별 경쟁우위기술 비교ㆍ분석

ㆍ공급의 효율성 향상, 환경문제 대응, 신에너지 개발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향후 우리나라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기술에 한정된 R&D 자원을 집중시킴으로써 연구개발투자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음.

o 전력산업의 구조개편으로 전력산업의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으며, 전력기술개발, 수요관리, 대체에너지 개발 등의 공익적 부문에 대한 정부의 역할증대가 요구되고 있음.

□ 연구의 목적 o 본 연구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의 전력기술개발 정책 및 전략과 주요 기술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추진방향, 사업내용, 예산 등을 분석하고, o 목적지향적 전략과제를 도출하여 이들 중점 기술개발테마에 대한 선진국의 기술수준 및 강점분야를 비교${\cdot}$분석하며, o 해외 전력기관들의 공동연구 사례 등 전략적 협력관계를 조사${\cdot}$분석하여, o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전력기술개발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선진국 대응 능력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