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나노기술(NT)의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종합정보지원체제 구축

Abstract

○ 연구는 국내의 나노기술 연구개발 활동 및 나노기술의 응용·산업화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집·분석·유통·확산 체제의 구축과 연구자간 협력네트워크의 구축을 포함한 나노기술 종합정보지원체제를 구축하는 것임.

○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 나노기술 선진국 12개 국가의 나노기술 정책, 예산, 연구개발 동향, 주요 연구기관, 관련 기업 및 산학 동향 등을 조사·연구하여 나노기술 연구개발에 활용하게 함.

○ 국내외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학위논문, 특허, 뉴스, 산업·기업, 행사 등 나노관련 전문정보를 2차년도에 15,977 건을 구축하였으며, 신규 컨텐츠로 국내동향의 명문컨텐츠, 기술동향분석정보 등 411건을 구축함으로써 나노기술 전문정보에 대한 다망한 수요를 효율적으로 지원함.

○ 나노기술의 핵심 주제 10건에 대해 기술동향분석, 문헌 특허정보분석, 산업ㆍ시장동향분석 등 종합적인 정보분석연구를 수행하여 보고서를 책자 및 CD-ROM으로 발간·배포하고 NanoNet상에서 웹서비스를 함.

○ 정보지원시스템의 기능을 개선하고(홈페이지 Redesign, CMS 도입, 검색엔진 적용확대 등), 추가로 신규 기능(메일러 시스템, 동영상 서비스 시스템, 영문 NanoNet 등)을 개발하여 나노기술정보의 효율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였음.

○ 최신 국내외 나노기술 동향을 분석한 동향지(Nano Weekly)를 매주 지속적으로 발간하며(2003. 7. 18 현재 60호 발간), 이를 나노관련 산학연 1820여명의 전문가에게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신속하게 배포함으로써 나노기술의 기술경쟁력 향상 및 연구개발 활성화에 기여함.

○ 국외 기관과의 정보교류를 증진하기 위하여 영문 나노기술 동향지(Nano Korea Insider)를 격월로 시범 제작하여(7월 현재 2호 발간) MOU 체결기관과 협력 매체로 사용하고 있음.

○ 산학연정간의 교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19인으로 구성된 나노기술정보자문위원회와 1207명이 가입하고 있는 나노기술전문가 협의회를 운영하여 연구전문가들간의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함. 또한 한미간의 나노기술분야의 교류협력 증진을 위하여 제1차 한미나노포럼을 추진중임(10월중 개최예정)

○ 사업성과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대부분의 이용자들(85%이상)이 관련 업무와의 유용성을 응답하였으며, 본 연구의 성과를 홍보·확산하기 위하여 2차례의 전시회 참가, 11편의 학회지 논문게재, 12편의 세미나 발표, 6회의 일간지 관련기사 보도, 3회의 학회지 광고, 정부 정책입안 참여 및 자료 지원 등 대외 활동을 수행함.

Keyword

나노기술; 정책; 연구개발; 정보분석; 협력네트워크; 나노위클리; 나노넷; 나노정보; Nanotechnology; Policy; R&D; Information Analysis; Cooperation Network; NanoWeekly; NanoNet; NT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