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술시장(Cyber IT-Mart) 개설사업(2단계)

2. 기술기반조성 목적 및 중요성

현재 세계 각국은 지식 및 기술의 절대우위에 입각한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ㅗ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기술이전 촉진을 위한 관련법을 제정하여 기술이전을 장려하고 있음.

국내·외 기술협력은 기관별로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테크노마트도 시간적·공간적 제약에 따라 실질적인 기술거래시장으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음.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서 기술이전 관련 웹사이트도 등장하고 있으나 DB의 종류 및 정보량이 제한적이어서 업무의 중복을 초래하고 있음.

아울러 기술거래에는 고도의 법적·기술적 전문지식이 필요하나,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기술정보 수집능력이 부족하고 선진기술의 접촉기회도 적은 편임.

따라서 국내기업들이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자유로이 기술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기술수요자, 기술공급자, 기술이전 관련 전문가 집단을 통합시킨 국제기술시장(Cyber IT-Mart)의 상설화가 요구됨.

3. 기술기반 조성의 내용 및 범위 (2차년도)

○ Cyber IT-Mart 통합 홈페이지 관리·운영

- 통합 홈페이지의 관리·운영

- 기관별 기술이전관련 홈페이지 링크

- Push 기술 등을 활용한 Web 정보서비스 구축

○ 국내외 기술이전정보 DB 시스템구축 및 활용

- 한국기술거래소가 제공하는 국내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의 판매 및 도입 희망 기술에 대한 서지 또는 원문 DB 서비스

- 미국, 일본, 러시아 등 8개국의 연구기관, 대학, 기업의 판매희망기술을 조사 및 DB화

○한국기술거래소에 제공

- 해외기술이전기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과 업무협약 체결

선진기술을 손쉽고 저렴하게 도입할 수 있어 제품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음.

기술제공자, 기술이전 전문가 및 브로커, 기술 도입자 등이 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통합됨으로써 기술이전사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