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

Abstract

1. 제목 :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필요성) · 지식을 기반으로 한 경제의 세계화 진전 : 지식을 기반으로 한 기술경쟁력의 배양이 기업의 핵심적 경영요소로서 그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음에 따라 기업 보유 기술의 경쟁력 평가의 필요성과 지적창조능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현존 기술경쟁력 평가기법의 적용 한계 : 객관적·실질적인 기술경쟁력 평가 방법의 제시와 적용에 한계가 있으며 특히, 국내의 경우, 각 평가기관별 사업특성에 맞춘 단편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산업계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표준모델이 정립되어 있지 못함. · 기술평가 모델 정립의 필요성 증대 : 이러한 실정을 감안할 때, 산업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기업의 기술혁신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술평가제도의 체계화,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모델의 개발 및 활용방안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함. · 국가 기술혁신 지원체계 기반구축 :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여 국가의 정책적 기술개발지원 기반을 구축하고 기술혁신체제를 효율화해야 함. 즉, 기업의 기술수준 파악을 통한 기술이전의 확대, 개별기술의 거래 활성화, 기술자산의 가치평가 등을 효율화 등을 위해서는 기술경쟁력 평가방법과 수단 그리고 평가체계 등의 정비가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함. 이와 아울러 전문 평가기관 및 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한 기반이 구축되어야 할 것임.(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를 통하여 기업 차원의 기술개발시스템 평가, 기술단위별 등급평가를 통한 기술가치평가 방법 등을 제시하고, 평가 결과에 기초한 기술이전·기술거래 확산을 위한 정책적 활용방안 및 기술개발 촉진체제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즉, 본 기술경쟁력 평가모델의 정립 방향은 · 기술에 대한 평가방법, 수단 그리고 평가체계의 정비 · 기술경쟁력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통한 기업의 기술개발지원 효율화 · 기업의 기술혁신 지원 활성화를 통한 국내외 기술이전 확대 · 개별기술거래 및 기술자산에 대한 정확한 가치평가체계 확립 · 전문평가기관 및 관련 전문가 양성 등 종합적인 환경기반구축 등으로 추진하였음.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를 통하여 기업의 기술개발시스템 및 단위 기술별 등급평가 그리고 기술가치평가 방법 등을 제시함과 아울러 기술이전·기술거래 확산을 위한 정책적 활용방안 및 기술개발 촉진체제구축방안의 모색에 두고 있음.3. 연구의 추진방법본 연구는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와 관련한 국내외 이론의 검토와 새로운 평가 모델의 개발을 통한 적용가능성을 타진 즉, 기술평가 추진체계에 대한 기본 개념의 설계, 개별기술에 대한 가치평가 절차 및 방법 구체화를 목표로 하여 기술예측, 기술평가, 기술분류, 특허 등 지적재산 평가와 관련한 전문가의 자문과 기존 모델을 비교·검토한 바,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 기술개발 촉진체제와 기술경쟁력 개념 : 국내외 기술경쟁력에 대한 개념 및 기업의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정책 수단으로서의 활용 현황정리 · 기술경쟁력 평가관련 개념과 이론 : 기술경쟁력 평가체계화 그 활용수단에 대한 이론 및 개념적 모델의 상호 비교를 통한 시사점 도출 · 국내외 기술경쟁력 평가기법과 활용실태 : 각국 정부, 정책 수행기관, 금융기관, 교육기관, 연구기관, 기타 단체 등의 기술경쟁력 평가기법과 활용현황 파악 · 기업 기술경쟁력 평가 유형과 전제조건 :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를 위한 환경, 평가방법의 문제점, 해결과제 제시 · 기업 기술경쟁력 평가모델의 개발 : 국내에서 활용 가능하고, 실효성이 높은 기업 기술 경쟁력 평가모델 개발, 제시 ·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체제의 구축 및 활용방안 그리고 정책적 대안제시즉, 본 연구는 국내외의 기술경쟁력 평가에 대한 이론과 활용 상황을 점검하고, 합리적인 기술경쟁력 평가방법의 구상, 평가에 있어서의 주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 평가모델 개발과 평가결과를 구체적인 정책개발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국가의 국제경쟁력 평가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모델 개발과 그 적용방안을 모색하였음.4. 연구의 결과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를 위해 기술개발시스템 차원에서의 기술개발 자원 관리요소, 기술개발 성과의 활용요소에 대한 기업 차원에서의 평가 그리고 기업보유 기술에 대한 등급평가와 가치평가로 구분하여 종합적인 기술경쟁력 모델을 제시하였다. 즉, 기업의 기술경쟁력에 대한 검토요소는 크게 기술시스템 경쟁력과 개별기술경쟁력으로 구분하고 시스템 경쟁력을 다시 기술개발능력, 제품화 능력, 생산능력, 기술의 활용 등 성과측면 등의 4개 평가영역으로, 개별기술경쟁력 평가영역은 기술의 권리적 측면, 기술의 경제적 기여 측면, 기술환경 측면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평가모델을 구성하였다.동 평가모델은 정부, 연구기관, 금융기관, 기술개발자 등의 객관적 기술가치평가 기반의 조성, 기술경쟁력 평가 결과의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산업기술개발·촉진체제 구축에 기초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5. 향후의 연구과제본 연구는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 모델의 기반 구축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으나 그 활용성을 확대키 위해서는 향후 다음과 같은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수요 파악과 평가목적에 따른 모델의 구체화를 통하여 세부적인 기술경쟁력 평가항목을 설정해야 할 것임. · 기술경쟁력 평가 전문기관의 설립 등 제도의 정착과 기술경쟁력 평가 결과의 활용을 위한 세부 시책을 수립·실시해야 할 것임. · 기업의 기술경쟁력 평가관련 자료의 DB화를 통한 평가관련 기초 데이터의 활용성을 증대하고 국내외 유관기관간 네트웍을 형성해 나감으로써 종합적인 기술경쟁력 평가환경이 구축되어야 할 것임.

1. Titl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Model for the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of Firms2. Necessity and ObjectiveAs the knowledge-based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is a key factor of the management of firms, the necessity to evaluate the competitiveness of firm-owned technologies and the knowledge-creating capacity are getting more important. However, unfortunately the nationwide standard model for competitiveness evaluation broadly applicable in industries has not been established yet.To prompt the development of industrial technology and to support systematically the technological innovation of firms an in-depth study, which systematize the evaluation method of technology and develop the practical evaluation model for the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is needed.This study suggests the evaluation method for the technology development system at the level of firms by evaluating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and the evaluaion method of individual technologies by grading the levels. And also it suggests applications in policy-making and building a system to promote technology development by technology transfer and technology diffusion.3. The ResultsFor the evaluation model of the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of firms, elements of competitiveness to be discussed are divided into the competitiveness of technology system and the competitiveness of individual technologies. Furthermore the system competitiveness is subdivided into technology development capacity, merchandizing capacity, production capacity, and technology utilizing capacity, while the competitiveness of individual technology is subdivided into right to technology, economic contribution of technology and technological environment.The evaluaion model presented here can provide fundamentals to establish an efficient system to prompt the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