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지역정보화모델 구축사업(I)

Abstract

가. 산업기술지역정보 데이터베이스 완성○ 『산업기술』인력이 중심이 되는 전문인력 DB체제의 완성을 통해 산업기술전문인력 정보센터로서의 기능 강화- 신규 DB : 산업기술지도인력(한국공학한림원, 기술사, 기술지도사, 장은기술상), 산업기술기능인력(기능올림픽입상자, 공고교사, 현장산업기술인, 명장) 의 DB를 전체지역을 대상으로 신규 추진- 교수, 연구원은 신규 참여지역을 신규DB화, 기 참여지역 갱신·보완 - 목표 : 14,691명 (기술지도: 4192, 기능인력 : 7338, 자문인력 3161)○ 지역별 『산업기술』정보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지역 특화산업을 위한 『기술정보』와 지역공통 기술 정보를 대상으로 신규 DB화 - 신기술·특허정보 : 지역공통 신기술·특허정보, 동향정보 기사DB- 지역특화 산업기술정보 : 지역별 특화산업 지원을 위한 기술특허DB- 기술거래정보 : 지역내 대학, 연구소 등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전정보(창업가능 기술, 매매가능기술, 공개 등 무료이전 기술)- 애로기술과제 DB화 : 중소기업의 애로기술에 대한 정보조사 결과를 과제별로 DB화(연속조사 축적 및 재활용)- 목표 : 15,976건(신기술, 특허 7600, 지역기술 6456, 기술거래 1750, 애로기술 170)○ 국가 시험연구장비 종합정보센터로서의 역할 수행을 목표로 주요 시험연구장비 사양정보, 이미지 정보 및 신규지역 시험연구장비 DB화- 신규 참여지역의 시험연구장비를 DB화, 기 참여지역은 갱신·보완- 업체가 제공하는 장비별 모델별 상세정보를 DB화하여 시험연구장비 DB에서 연계 검색할 수 있게 하여 장비의 특성, 용도 정보 제공- 고가장비 및 활용도가 높은 장비의 이미지화로 이용 편의도를 제고- 목표 : 신규 3000, 갱신 4000, 사양정보 400, 장비이미지 3032건○ 산업기술 전문 포탈사이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산업기술 관련기관, 산업기술시책 및 이벤트 등 산업기술 지원정보를 DB화- 기술개발 지원기관, 단체, 협회, 학교 연구센터를 대상으로 지원내용, 연구개발사례, 연구인력, 보유장비, 이용방법 등을 DB화- 목표: 950개 기관 및 7개 지자체 시책 DB, 이벤트 정보 1810건○ 업체 및 생산제품에 관한 지역별 데이터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업체 기본정보 및 제품정보를 DB화- 사업참여 지역의 제조업체 DB화를 완성하고, 미참여 지역인 경기, 서울 등은 지자체와의 협력에 의해 공장등록 수준의 정보를 제공나. 산업기술 전문 웹 서비스 체제 구축○ 기술지원정보센터, 산업기술전문인력정보센터, 시험연구장비정보센터를 중심으로 차별화, 전문화된 『산업기술 전문 웹 서비스』체제 구축- 정보 영역별 전문정보센터 설계 및 구축▷ 기술지원센터 : 신기술특허, 지역특화기술 등 기술 위주의 정보▷ 산업기술전문인력센터: 연구자문, 기술지도, 기능지도 등 인력 정보▷ 시험연구장비정보센터 : 보유정보, 장비공통사양 정보 등▷ 업체상품센터 : 업체상품 검색 및 거래알선 서비스- 산업기술 관련기관을 망라하는 산업기술 웹 사이트 디렉토리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여 지역내 기관의 종합안내 및 검색을 지원- 산업 기술 뉴스 및 지자체 보도자료 중심의 지역별 뉴스서비스 체제▷ 업체가 등록하는 자사 신기술 및 신제품 정보, 주요 산업기술뉴스를 분야별로 분류 서비스▷ 지자체 보도자료를 중심으로 매일매일 발생하는 지역의 주요 기사를 지자체, 각 지역센터 및 모니터 요원이 등록하는 체제○ DB자료 수집·갱신업무 효율화 체제를 완성하여 DB자료 수집갱신을 효율화함으로써 DB 유지관리 비용의 최소화 기반 확보- 팩스, 이메일을 기반으로 하는 DB자료 수집·갱신시스템을 신규지역인 강원, 경북에 보급함으로써 전국 팩스서버 체제를 완성- 공장등록정보 관리기관으로부터 신규 등록업체정보를 주기적으로 전달 받는 협력체제를 구축·활용함으로써 신규 업체정보 조사비용 경감▷ 산업단지공단의 공장등록체제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업체정보를 주기적으로 다운받아 기존 업체정보와 비교하고, 신규업체인 경우 이메일 또는 팩스를 통해 업체정보 조사표를 발송- 전문인력, 시험장비 보유기관 등에 의한 자기정보 등록·갱신체제 완성▷ 전문인력정보는 인력이 스스로 등록할 수 있도록 기존 시스템의 편의성을 보완하고 한국기능선수회 등 인력관련 협회의 인력정보 관리기능을 전문화하여 협회 등이 지역정보시스템에서 자기협회의 정보를 스스로 전문관리 할 수 있도록 함.→ 주요 전문인력 협회의 거점화 및 인력정보 수집 체계화▷ 전국 시험연구장비 보유기관이 지역정보시스템에서 자기기관의 장비정보를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기능을 보완→ 전국 시험연구장비 보유기관의 거점화를 위한 기반 시스템 확보○ 제품 구매요청정보제공시스템 및 지자체 전자상거래시스템 연계- 구매자가 요청하는 제품정보를 생산하는 업체를 업체정보 DB에서 손쉽게 검색하고, 해당업체에 팩스, 이메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지역업체의 판로개척을 지원- 이용자가 지역정보시스템을 통해 요구한 거래알선 내용이 지자체의 상거래시스템으로 전달, 처리될 수 있도록 함.※ 강원도 지역상품전자시장으로 알선내역을 전달하는 체제다. 지역특화정보화 사업○ 울산광역시의 업체간 전자문서교환시스템 구축- 대, 중, 소기업으로 계열화되어 있는 울산지역 업체 특성상 업체간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서교환을 지원하는 기업간 EDI 기반 시스템 체제를 구축(EDI 서버 도입 및 시스템개발)- 울산산업기술정보망 인터넷망(EI) 회선 및 DB서버 용량 확충※ 울산벤처기업협회 중심의 운영체제 구축○ 인천광역시- 인천산업용품유통센터 고속 네트워크 구축(EI 및 서버 운영)※ 인천재능대학 창업보육센터에 의한 인천유통센터 운영체제 구축○ 대구광역시- 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홈페이지 보완※ 대구광역시 (정보화담당관실) 중심의 운영체제 구축라. 중소기업애로기술조사 제공 및 정보활용 교육(1) 정보 및 기술자료 제공사업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수집 및 조사에 어려움이 있는 업체나 정보 획득에 취약한 영세 업체를 대상으로 지자체를 통해 애로기술이나 기술자료요청을 접수받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체의 경영활동 지원 및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을 지원- 조사된 결과는 DB화하여 지역별 애로기술과제 DB로 구축하여, 지속적인 정보조사 및 재활용을 지원(2) 정보 교육 및 세미나지역의 정보화마인드를 고취하고 정보활용 능력을 배가하고자 애로가 있는 연구소, 지자체 공무원, 기업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정보검색기초, 인터넷 이용, 정보검색 및 산재권 정보검색 교육을 실시하였고, 또한 유명 인사 및 강사, 현장 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정보화 전략적 사고 진작 및 기업 제반 경영활성화에 관련한 능력을 배양하고자 세미나 또는 강연회를 개최

Keyword 산업기술; 정보; 업체; 상품; 인력; 시험기기; 지역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