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지역정보화모델 구축사업(2차년도 중간 보고서)

Abstract

가. 지역별 정보화 기반 조성○ 지역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독자적으로 수집·가공·유통시킬 수 있도록 지역별 정보화 기반을 조성하여 줌으로써 중앙의 정보 종속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함.- 지역이 스스로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 수집자료를 가공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시킴.- 정보를 서비스할 수 있는 설비의 확보 및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 정보를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의 양성 및 교육설비의 확보

나. 지역 고유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역내 산업 기술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지역내 민·관 및 산·학·연 등에 온라인 서비스- 기업체·상품정보, 시험연구장비정보, 전문인력정보, 상품화상정보, 공장등록정보○ 제작대상 데이터베이스- 지역내 기업체·상품 정보 DB · 지역에서 생산되는 각종 생산품의 원활한 구매와 거래처 발굴 및 국내·외 구매자에 대한 기업현황과 생산품 관련 정보 · 5인 이상의 제조업체에 대한 명칭, 주소, 대표자, 기업규모 등의 업체 기본 현황과 생산 품목, 용도, 규격, 소요 원·부자재, 생산량 정보- 시험기기 및 설비 보유 정보 DB · 지방중소기업청(사무소), 대학, 국·공립 연구소 및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시험기기 및 연구설비에 대한 보유현황, 이용방법, 이용요금 등에 관한 정보- 전문인력 정보 DB · 지역내 대학교수, 국·공립 연구기관, 기업연구소의 연구원과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도사, 기술자격보유자 등의 전문인력 정보를 제공하여 각종 기술 애로에 대한 자문역할 및 애로 해결에 활용 · 전문인력에 대한 인적사항, 전공분야, 기술자격, 지도 가능분야 등 제공- 상품에 대한 화상정보 DB 구축으로 상품정보의 유용성을 보완함으로써 상품홍보를 통한 기업의 경쟁력 지원- 공장등록정보 DB를 구축하고 기업체·상품정보 DB와 연계함으로써 시군구의 공장등록 업무지원 및 업체정보 수집체계로 활용

다. 시스템 개발○ 지역정보 웹 시스템 개발- 정보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메뉴방과 키워드 검색 방식 병행- 이용 편의 및 이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시스템 재구성- 상품화상정보 DB 검색 기능○ 지역 특화 시스템 개발- 인천산업용품유통센터 웹 시스템 개발- 기타 지역에 특화되어 요구되는 기능의 개발

라. 지역정보유통체제 구축○ 지역정보 유통망 구축- 웹을 통한 연계를 통해 지역내 유관기관 보유정보 서비스 체제 구축- 지자체 및 지역정보 보유기관과의 전용선 설치 및 네트워크 구축○ DB제작 및 서비스를 위한 지역정보 유통설비 설치마. 산업기술문헌정보 지역정보망 연계 웹 서비스 체제 구축○ 국내 산업기술 문헌정보 웹 DB○ 정부 및 국책연구보고서 원문 DB○ 이용자 편의의 정보검색 인터페이스 기능

바. 정보마인드 확산, 정보활용 교육, 지역정보화 현황 조사○ 지역 정보전문인력 양성 교육 및 중소기업 애로기술 조사 제공○ 지역별 교육장 설치, 교육용 PC 및 기타 교육장비 설치○ 국내외 지역정보화 현황 조사

Keyword 지역정보; 산업; 기술; 정보; 기업체; 상품; 전문인력; 시험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