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정보 DB 재구축

Abstract

○ 새로운 21세기를 맞이하여 인터넷을 필두로 한 정보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DB의 Y2K 문제 해결, 데이터 내용의 보강, 인터넷 서비스 확대 등을 포함한 산업기술정보 DB 2,500만 건을 재구축함○ 정보 발생 및 제작 연도 검색이나 범위를 제한하여 검색할 때 오류가 발생하여 잘못된 검색 결과가 도출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산업기술정보 DB의 연도 표기 항목을 2자리에서 4자리로 표준화하여 재구축함.○ 서지 정보 위주의 기본적인 내용 제공을 탈피하여, 이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 산업기술정보 DB 내용을 재편성 내지는 추가하여 정보 품질을 제고함○ 인터넷의 보편화로 이용자의 요구가 극대화되고 있음에 따라 WEB 방식의 다양한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개발을 통한 검색 편의성이 향상된 산업기술정보 DB의 WEB 서비스를 확대함○ 이용자 중심의 정보 제공을 위하여 신기술/신제품 등의 최신 일반 산업체 정보를 중심으로 고품질 산업기술정보를 상시 제공하는 체제를 구축함

Keyword Y2K 문제; 산업기술정보; 데이터베이스 재구축; DB 표준화; 산업 재산권 DB; 과학 기술 문헌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