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 전산화 토탈시스템 구축

Abstract

본 시스템은 대상업무구조의 관점에서 단행본/보고서/메뉴얼관리 시스템과 연속간행물관리 시스템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은 기능에 따라서 수서, 목록, 검색, 대출, 연속간행물관리, 시스템관리의 통합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각 기능별 시스템은 관리자와 이용자를 구분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시스템 운영자는 각 모듈에서 필요한 경우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관련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1) 수서시스템수서시스템은 단행본에 한하여 구입요청에서 부터 입수까지의 행위를 관리하는 하부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주문전 탐색, 주문서 발행 및 주문현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2) 목록시스템목록시스템은 단행본, 메뉴얼, 보고서, 연속간행물 등의 목록대상자료를 분석, 기술하여 목록규칙에 따라 자료를 체계적으로 조직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MARC 포맷을 사용한다.3) 검색시스템검색시스템은 단행본, 메뉴얼, 보고서, 연속간행물의 소장자료를 온라인으로 검색할 수 있는 온라인 목록열람 시스템이다.4) 대출시스템대출시스템은 정보자료의 대출, 반납, 예약, 통계, 대출자 관리 등의 관리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5) 연속간행물 관리시스템 연속간행물 관리시스템은 연속간행물의 주문 및 수서, 입수기록(체크인 : check-in) 클레임(claim), 제본, 목록, 대출 등의 관리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6) 시스템관리시스템관리는 시스템 사용자의 이용사항을 관리하는 이용자관리, 시스템의 코드를 관리하는 코드관리, 데이터베이스의 구성형태, 색인방법 및 검색결과를 화면출력하는 형식 등을 관리하는 DB관리, 검색을 위한 일본어를 한글로 변환하는 용어사전을 관리하는 용어관리로 구성된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