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정보화 추진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개발계획 수립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초고속정보화 추진을 이한 국가 소프트웨어기술개발계획(SFOTECH 2015)을 수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범정부 차원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주요 응용서비스로서 국가공공정보, 산업경제정보, 국민생활정보 그리고 정보서비스 기반구축 등 네 가지 부문에서 12개의 응용서비스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분석을 행하였다.

국가공공부문에서는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대민 복합서비스 구현으로 행정의 생산성과 국민 복지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ONE-STOP 전자민원서비스, 행정정보전자게시판서비스, 원격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바람직한 미래의 모습을 상정하였다.

산업경제부문에서는 초고속 정보통신 이용환경하에서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선도적 분야로서 원격회의 및 재택근무, 전자거래서비스, 산업정보 및 생산자동화서비스 분야를 고려하였으며, 국민생활부문에서는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디지탈 홈 서비스, 원격교육 서비스, 원격영상 서비스 등을 대표적인 분야로 상정하였다.

정보서비스 지원분야에서는 정보서비스 기반구축 지원을 위한 정보망 관리기술, 정보기술교육, 기술정보유통 기술지원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분석을 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과제는 실감형 지적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통합정보에이젼트 개발, 멀티미디어 정보서버 기술개발, 초고속정보화 기술 표준환경 구축개발, 초고속정보통신망 보안 S/W개발, 초고속정보망 분산서비스기반 기술개발, 초고속정보화 시대 인재양성 체제 및 기술개발, 초고속기술 정보유통 시스템개발 등 모두 8개의 대과제, 19개의 중과제와 47개의 소과제가 대상기술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