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검색을 위한 효율적인 저장시스템 개발(I)

Abstract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DBMS에 대한 연구 및 시제품 개발은 진행되어 왔으나, 비정형데이터의 저장, 근접도 연산 등을 지원해야 하는 정보검색용 저장시스템의 연구개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 목적과 환경에 따라 정보저장시스템의 기능을 확장 또는 축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외국의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원시코드의 획득이 어렵기 때문에 시스템의 변경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고, 한글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검색을 위한 효율적인 저장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국내.외 과학기술 실데이터의 표본 분석을 통하여 저장을 위한 정보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 저장시스템들을 비교.분석하고 그 중의 하나인 WISS의 소스코드를 분석하였고, 정보검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저장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설계된 저장시스템은 정보저장 관리기, 정보저장 지원기, 그리고 정보 압축.복원기로 구성된다. 정보저장 관리기는 문서, 인덱스, 카탈로그, 멀티미디어 관리기로 구성되고, 정보저장 지원기는 입.출력, 버퍼, 공유메모리 관리기로 구성되며, 정보 압축.복원기는 압축기와 복원기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