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에 데이터는 경쟁의 원천이며 새로운 성장의 원동력이다.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데이터 산업의 규모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많은 종류의 데이터 중에서도 개인정보는 과거에는 보호 대상이었으나,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개인정보를 다루는 마이데이터 사업은 상호 운용성을 창출하고 디지털 인권 및 높은 데이터 보호 표준을 적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 가용성 및 비즈니스 기회를 증진 시킬 수 있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KISTI는 국가 과학기술 정보 분야의 전문연구기관으로서 데이터에 대한 노하우와 슈퍼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자체의 공공복지, 스마트행정 등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데이터, 마이데이터 등 새로운 종류의 데이터와 서비스 발굴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0년 KISTI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의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마이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많은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서 KISTI 마이데이터 플랫폼과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대전시 임산부 이동지원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향후 KISTI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도메인의 마이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발굴/구축하여 서비스 함으로써 국내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