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로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의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 각국의 ESG 정책 및 친환경, 뉴딜 정책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폐기물의 자원순환에 대한 요구가 촉구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자원순환기본계획(‘18~’27)을 수립하고 폐기물 발생 저감 및 자원순환 이용률 확대 등 적극적인 자원순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3. 그랜드 뷰 리서치에 따르면 폐기물 재활용 세계 시장이 2020년 543억 9천만 달러 규모에서 2027년 775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5.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시장은 2020년 11조 원에서 2027년 22조 원으로 연평균 10.45% 성장이 전망된다.

4. 환경 및 ESG 분야에서 선제적 대응에 나선 대기업과 혁신기술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의 협업 방안 및 투자 기회 확대 등 관련 업계는 다각도의 발전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관련 기업 투자 및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혁신기업들을 발굴·육성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