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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구영덕
dc.date.accessioned
2022-11-22T03:04:04Z
dc.date.available
2022-11-22T03:04:04Z
dc.date.issued
2022-07-12
dc.identifier.isbn
978-89-294-1306-4 (93500)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8021
dc.description.abstract
1. 에듀테크(Edutech)란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data),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한다.
2. 미국 교육 시장 조사기관 홀론아이큐(Holoniq)에 따르면 세계 에듀테크 시장은 2020년 2,270억 달러에서 2025년 4,040억 달러로 연평균 16.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3. 중소기업기술로드맵 2021-2023에 따르면 국내 에듀테크 시장은 2020년 4조 8천억 원에서 2025년 8조 6천억 원으로 연평균 12.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4. 에듀테크 제품에 적용되는 주요 기술은 AR/VR, AI 기술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로보틱스 및 블록체인 등도 시장 점유를 확대해 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체험 기반의 AR/VR 산업은 2018년 18억 달러에서 2025년 126억 달러로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AI 산업은 2018년 8억 달러에서 2025년 61억 달러, 로보틱스 산업은 2018년 13억 달러에서 2025년 31억 달러, 블록체인 산업은 2018년 1억 달러에서 2025년 6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5. 에듀테크에 대한 기술개발 및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정부의 교육 서비스 구매환경 또한 개선해야 될 것으로 판단되며, 공교육 분야에서 축적된 빅데이터를 개방하여 개발환경을 고도화시키고, 근거법을 마련하여 민간의 R&D 투자 촉진을 위한 세제 지원 등 다양한 정부 지원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