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목표(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용어로 다가올 것이다. SDGs는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전 세계의 모든 국가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서, 오늘날의 필요도 충족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사회와 경제발전 및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의 정도를 목표로 정해둔 것이다.

SDGs가 글로벌 사회 문제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한 전 세계적인 대응으로 막연한 접근과 공허한 목표일 수 있기에 UN에서는 사회발전, 경제개발, 환경보호 등의 세 가지 축을 기준으로 17개 목표와 169개의 세부 목표, 그리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다수의 측정 지표로 체계화하였다. 이처럼 SDGs는 공동의 실천을 기반으로 하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UN의 주도 하에 각 국가가 SDGs의 각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는 지에 대하여 보고하도록 권고 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가 SDGs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으며, 현주소는 어떤 상황인지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