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성 인식 기술은 인간의 언어를 사용해 기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최근에는 생체 인증 및 문서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2. 음성 인식 기술은 종단간 방식의 적용과 자연어처리, 자연어이해 기술의 발달로 정확도가 견고해지면서, 다양한 산업별 응용서비스 확장이 기대된다.

3. 음성 인식 서비스의 세계시장은 2021년 82억7,200만 달러 규모이며, 연평균 21.6 % 성장으로 2026년 219억9,5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4. 음성 인식 서비스는 기반기술, 플랫폼, 디바이스, 응용서비스 등 융복합형 산업을 형성하고 있으며, 커넥티드카, 웨어러블 기기, 로봇 시장의 성장은 기존의 기기 제어, 명령 실행 등을 지원하는 음성 인식 서비스 시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할 것이다.

5. 최근 비대면 업무 증가는 음성 기록, 문서화 서비스의 수요를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단순 반복 업무 자동화와 개인 식별 및 인증을 기반으로 한 금융, 정부, 의료, 기업 서비스 등 응용서비스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