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다양한 가스가 일상생활 전반은 물론이고 산업현장, 유통시장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되면서 그에 맞는 탐지 능력을 갖춘 가스 센서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센서 핵심기술 수준은 다른 선진국보다 한참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며, 실제로 가스 센서 소자의 경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3. 정부차원에서는 산업재해 및 대기 오염원 배출을 신속히 감지 및 인지하여 재난사고 방지 조치를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감지 경보 시스템을 산업현장에 도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4. 실제로 가스 센서 산업은 시장 확대와 수요 증가, 그에 상응하는 대대적인 투자 증가로 꾸준한 시장 성장을 이룩해 왔다. 특히 전통적인 산업시장을 넘어 환경 모니터링, 스마트 시티, 의료 부문에서의 가스 센서 수요가 전체 시장 성장을 견인하면서 지난 10년간 가스 센서 시장은 전례 없이 성장했다.

5. 하지만 COVID-19는 가스 센서 산업 전체에 큰 타격을 주면서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붕괴되는 사태를 초래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가스 센서 시장은 2021년에서 2026년까지 실제 시나리오로 7.0 %, 비관적 시나리오로 5.5, 낙관적 시나리오로 7.5 % 성장이 전망된다.

6. 현재 가스 센서는 사물인터넷(IoT), 5G, 인공지능 등 첨단 IC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 센서, 지능화 가스 센서로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신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가스 센서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는 혁신 주체가, COVID-19 이후의 가스 센스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