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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정구
dc.date.accessioned
2022-09-01T16:00:31Z
dc.date.available
2022-09-01T16:00:31Z
dc.date.issued
2022-06-14
dc.identifier.isbn
978-89-294-1278-4 (93500)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7958
dc.description.abstract
1.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해양환경규제가 지속되고 있고, 주요 국가들이 배출규제 해역을 지정하며 강화된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산업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
2. 정부는 GreenShip-K 전략에 따라 2030년까지 관공선 388 척, 민간선박 140 척 등 총 528 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는 계획을 제시하였다.
3. 선박용 ESS 시장은 기존 육상용 ESS 시장보다 엄격한 안전성 확보를 요구하고 있고, 차별화된 공급망 구조에 따라 관련 업체는 선박 설계나 선박용 부속품 등의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시장 진입을 모색하고 있다.
4.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방향성으로는 선박용 ESS가 적용되는 선박의 크기, 용도 등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ESS 안전성 강화 기술과 소형화 기술의 확보가 필수라고 할 수 있고, 선박용 ESS 분야 연구개발 경험이나 인증을 시행하는 정부출연연구소를 비롯하여 대학, 수요기업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5. 세계 전기 추진 선박용 ESS 시장규모는 2030년 7,645백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세계 선박용 배터리 시장규모는 2030년 1,898백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