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이준우
dc.date.accessioned
2022-09-01T16:00:31Z
dc.date.available
2022-09-01T16:00:31Z
dc.date.issued
2022-06-10
dc.identifier.isbn
978-89-294-1274-6 (93500)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7954
dc.description.abstract
1. 기업정보 데이터 산업은 공공정보와 민간정보로 구분되며, 현재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기업정보는 분석 및 평가전문가를 활용하는 신용보고서 및 평가등급 등의 보고서로 제공되고 있으나, 향후 투자의사결정이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기업정보 제공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된다.
2. 세계 데이터산업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약 268조 원 규모로 추산되며, 연평균 약 13.2% 성장을 통해 2027년에는 약 564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3. 국내 기업정보 판매 및 중개 시장은 국내 데이터 판매 및 중개 시장의 1% 정도의 시장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어 2021년 190억 원에서 연평균 36.8%로 높은 성장을 지속하여 2027년 1,246억 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정된다.
4. 정부를 비롯한 투자회사들은 비상장 기업 및 스타트업의 기업정보 확보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여 다양한 형태의 기업정보 제공 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며, 차별화 전략에 따른 고객확보가 시장진입 기회로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5. 기업정보 제공 서비스 산업에 신규기업 진출을 위해서는 소비자 니즈 분석을 통한 틈새시장의 모색, 적극적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한 신규기업 확보,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의 특성을 활용한 신뢰성 및 보안성 증대 방안 등의 모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