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양광 발전은 태양광으로 발전된 직류 전기 에너지를 인버터에 공급해 사용 전력으로 변환시키는 기술로써 햇빛을 받으면 광전효과에 의해 광기전력이 일어나는 태양전지를 이용하는 발전방식이다.

2.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Operation & Maintenance, O&M) 분야는 태양광 발전을 위한 운영, 관제 서비스, 사후관리까지 제공하므로 태양광 발전 시장이 성장하면 함께 성장하는 분야이다.

3. 태양광 발전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태양광 O&M 시장도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2025년까지 9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4. 최근 정부는 설치시공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였으며, 태양광 O&M 표준 매뉴얼 제정 및 관련 기술·서비스 혁신 지원 등 R&D 예산도 확대할 예정이다.

5. 태양광 O&M 시장은 기존 태양광 발전 산업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으며, 기존의 태양광 발전 산업뿐만 아니라 발전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기술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