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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이윤석
dc.date.accessioned
2022-09-01T16:00:31Z
dc.date.available
2022-09-01T16:00:31Z
dc.date.issued
2022-06-12
dc.identifier.isbn
978-89-294-1276-0 (93500)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7948
dc.description.abstract
1. 철도차량 연결장치는 막대한 자본과 기술이 요구되는 국가기간산업의 일종인 철도차량부품 산업에 해당한다. 사회간접자본에 의해 제약을 받으며, 주문과 입찰에 의해 시장이 형성된다. 따라서 주문생산 및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성으로 인한 규모의 경제 달성이 어려운 산업이다.
2. 국내 철도차량부품 관련 정책은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철도차량부품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국비 총 1,27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3. 철도차량 연결장치의 세계 시장규모는 도시화에 따른 각국 정부의 투자 증가로 2019년 8.5억 달러에서 2023년 10.7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가별 비중은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철도차량부품의 시장규모는 2019년 2.5조 원에서 2023년 3.5조 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4. 대표기업으로는 세계시장의 60 %를 점유하는 독일의 호이트(Voith Turbo Scharfenberg) 외에 스웨덴의 델러(Dellner Coupler), 스페인의 카프(CAF MiiRA)를 들 수 있으며, 이들 기업들의 시장지배력은 상당이 높은 편이다.
5. 국내는 대부분이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과의 기술격차가 존재한다. 특히 저가 중국제품과 해외부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정부의 강력한 지원의지는 영세한 중소업체의 개발전략에 중요하다. 사업인력 확보, 글로벌 인증확보, 마케팅 역량확대, 공동개발에 의한 규격화, 표준화 등 전략적인 부분에서 지원정책을 다각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dc.format
application/pdf
dc.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dc.relation.ispartofseries
ASTI MARKET INSIGHT;2022-057
dc.title
ASTI MARKET INSIGHT 57: 철도차량 연결 장치
dc.type
Book
dc.contributor.affiliation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dc.identifier.localId
8100549
dc.subject.keyword
시장전망
dc.subject.keyword
과학기술정보협의회
Appears in Collections:
8. KISTI 간행물 > ASTI 마켓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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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mbnail ASTI MARKET INSIGHT 057(0712).pdf1.59 MB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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