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손향호
dc.date.accessioned
2022-09-01T16:00:30Z
dc.date.available
2022-09-01T16:00:30Z
dc.date.issued
2022-06-08
dc.identifier.isbn
978-89-294-1272-2 (93500)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7946
dc.description.abstract
1. 최근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으로 개인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장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 프로바이오틱스는 사용 목적에 따라 크게 기능성 식음료, 식이보충제, 동물사료, 화장품 시장으로 분류되며, 세계 프로바이오틱스의 시장규모는 2021년 614억 달러에서 연평균 8.3% 성장하여 2026년에는 915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3. 세계 프로바이오틱스의 시장은 아시아-태평양, 유럽,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으며, 상위 6개국(중국, 미국, 일본, 러시아, 한국, 브라질)은 전체시장의 65.7%의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4. 세계적인 식품용 종균을 판매하는 기업은 대부분 유럽에 집중되어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확보하고 있는 국내 기업은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종근당건강㈜, ㈜쎌바이오텍, ㈜비피도 등이 있다.
5.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의 R&D 투자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제품의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주요 개발도상국에 대한 수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해 사업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