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의 세계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 약 6,714백만 달러에서 연평균 3.2%의 성장을 통해 2029년 약 9,208백만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3.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는 질환의 만성적 특성을 고려하여 추후 유지요법에 기반한 치료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현재 시판 중인 치료제의 수는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4.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는 질환의 만성적 특성을 고려하여 제형의 형태 및 장기복용에 대한 부작용 최소화 등 약품의 기술적 우위성이 사업화 성공의 핵심적 요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연구개발에 대한 장기적 투자가 필수적이며, Drug repositioning 등의 임상 위험 최소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약 산업에서의 라이센싱 기반의 수익창출 전략 등을 추가적으로 고려하는 것 추가적으로 고려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5. TNF-α 억제제 사용 실패 환자에게서 증상 완화를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고, 심장 부작용 가능성과 안전위험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다루는 장기 안전 데이터를 확보하고, 가능하면 환자 편의성을 위해 경구 투여 제형으로 개발을 할 수 있다면 효과적 시장침투 혹은 신시장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