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 로봇 분야는 기존에도 고령화, 인건비 절감 등을 위한 방책으로 성장세였으나, 코로나의 영향으로 배달, 응대 관련 등 수요가 더욱 증대되었다.

2. 서비스 로봇 세계시장 규모는 2021년 362억 달러였으며 향후, 연평균 23.3 % 성장해 2026년 1,033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 우리나라만 별도로 살펴보면, 2021년 기준으로 3.6억 달러에서 2026년에 10.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4. 해당분야 업체들은 기술 트렌드, 서비스업 증대, 적용분야 확대 등의 요구가 많았으나, 코로나로 수요가 더욱 증대되어 관련 생태계 및 규제혁신 등을 파악해 유효성, 안정성, 신뢰성 있는 제품으로 시장 참여를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