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 전기자동차 충전소 시장은 2020년 39억 9,900만 달러에서 2027년 493억 4,500만 달러로 연평균 48.6% 성장할 전망이다.

2. 전기자동차 보급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공공 부문 전기자동차 충전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공공 부문의 시장이 연평균 55.3% 성장하여 2027년에는 민간부분의 시장 규모를 추월할 전망이다.

3. 국내 전기자동차 충전기 시장은 전기자동차 충전소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2025년까지 급속 충전기 12,000기, 완속 충전기 500,000기가 설치되어 연평균 57.5% 성장할 전망이다.

4. 전기자동차 충전소 구축을 통해 얻은 사용자 이용행태 데이터, 전력 부하에 따른 최적의 전력 사용 패턴을 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충전 플랫폼을 구축하고 무선 충전이 가능한 차세대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5. 무선충전 기술 수준을 향상시켜 전기자동차용 무선 충전 국제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연구개발과 실증을 위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