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강현무
dc.contributor.author
서성호
dc.contributor.author
이동원
dc.date.accessioned
2022-07-25T06:30:12Z
dc.date.available
2022-07-25T06:30:12Z
dc.date.issued
2022-04-25
dc.identifier.issn
2635-5728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7721
dc.identifier.uri
https://doi.org/10.22810/2022KIB041
dc.description.abstract
디지털 전환(DX)은 디지털 기술로 중소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면서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전환하고 동시에 조직, 기업 문화, 풍토도 개혁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DX의 핵심기술로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분석, 모빌리티/소셜 미디어, 블록체인, AI, IoT, 사이버 보안을 들 수 있다. 중소기업 DX의 시장규모는 2021년 180,949백만 달러에서 무려 3배 가깝게 증가해 2026년 480,304백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KISTI의 산학연정협의체(ASTI)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ASTI의 디지털 전환(DX-ASTI)’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KISTI가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 시스템 AI 모듈, 전문가 풀 등을 플랫폼에서 서비스하는 아웃바운드(Out-bound) 전략과 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플랫폼에 직접 탑재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바운드(In-bound) 전략의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기업 DX의 성공을 위해 DX 프레임에 기반한 중소기업 DX 전환 활동을 확인하고, 디지털 컨텐츠와 분석 툴, 전문가 풀을 서비스하는 DX 통합 플랫폼 구축 지원을 강조하며, 중소기업 DX의 시장 성장에 따른 신규 사업기회에 대해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