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장태종
dc.date.accessioned
2022-04-06T07:21:37Z
dc.date.available
2022-04-06T07:21:37Z
dc.date.issued
2019-01-28
dc.identifier.issn
1229-3261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6661
dc.description.abstract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지식재산권 관련 기술이전의 수요와 공급 간의 불균형을 좁히면서도 기술이전 시장으로 진입이 용이한 특허은행의 역할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부가 기업이 보유중인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안정적인 매출성장을 달성하는 것을 중요한 기업경쟁력 중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으나,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특허은행의 관리 및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가 일천한 실정이다.
중소기업의 특허를 포함한 지식재산권에 대한 기술사업 활성화를 위한 특허은행의 역할 연구가 시급한 문제이며,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서 수행하였다.
논문의 분석결과는 전문 인력과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특허은행을 통해 지식재산권 기술거래 활성화 및 사업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는 백화점식 및 원스톱 형태를 결합한 융복합 서비스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세계경제의 가치창출 원천이 유형자산에서 무형자산으로 이동함에 따라 무형자산인 기술적인 고도의 아이디어, 특허, 기술, 콘텐츠 등 지식재산권의 활용이 매우 비즈니스 성공요인 중에 하나로 대두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공공기관의 성격으로서 특허은행은 국내 공공기술 거래기관과 민간기술 거래기관과의 상호 역할 분담을 통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기술거래 및 사업화가 고부가가치 비즈니스로 연계될 수 있도록 공공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내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