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정승화
dc.contributor.author
도재우
dc.date.accessioned
2022-03-30T00:53:25Z
dc.date.available
2022-03-30T00:53:25Z
dc.date.issued
2019-10-30
dc.identifier.issn
1598-9283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6584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목적은 빅데이터 교육과정 운영사례의 소개를 통해 빅데이터 교육과정의 운영을 지원하는데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함께 빅데이터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듯 많은 빅데이터 교육과정이 개설되고 있지만 빅데이터 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기존의 수행된 연구들 또한 빅데이터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논문들로 실제 빅데이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태이다. 본 연구는 K기관에서 진행한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의 운영사례를 분석하여 빅데이터 교육 운영에 실천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방법으로 사례연구를 채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교육과정에 참여한 훈련생 26명, 강사 8명, 운영자 1명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해당 교육을 직접 운영한 교육운영자 1명과 교육과정 운영 경력이 10년이 넘는 교육전공자 1명이 함께 수행하였다. 훈련생의 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한 결과 훈련생들은 질의응답에 성실한 강사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이론과 실습이 이어지는 강의의 체계성과 학습환경에 불만을 가진 것으로 확인하였다. 강사 인터뷰를 통해 연구원에 소속되어 있는 강사들은 강의준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실습에 보조인력이 부족하여 실습 운영이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운영자는 빅데이터 전문가 섭외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훈련생 관리, 학습환경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빅데이터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습자 수준에 맞는 기초역량 교육을 제공하고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실습환경을 구성하여 학습자의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데이터 분석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실습 위주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장기 실습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가이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