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양자컴퓨터의 출현 배경이 된 고전 컴퓨터 관련 주요 이슈를 살펴보는 한편, 양자컴퓨터 개발을 둘러싸고 세계 주요 선진국이 주도권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양자컴퓨터의 핵심기술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외 주요국들의 양자컴퓨터 관련 주요 정책 추진 현황, 주요 기업별 개발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비용대비 효율적인 국가차원의 양자컴퓨터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superposition; entanglement; quantum-coherent statequantum gate; quantum algorithm; qub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