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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서동우
dc.contributor.author
박상진
dc.date.accessioned
2022-03-24T00:31:51Z
dc.date.available
2022-03-24T00:31:51Z
dc.date.issued
2019-10-09
dc.identifier.issn
2233-4890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6504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는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 AR를 중심으로 시뮬레이션이 활용되는 현장에서 사용성을 분석하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연구한다.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과AR 기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연구하였고 이에 대한 사례조사를 기술하였다. 또한 사용성 평가의 지표가 되는 사용성 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VR과 AR 사용성 평가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다. 2차로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모바일 기반의 VR과 AR 서비스의 사용성을 조사하기 위해 현장(C사)에서 구조/유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거나 활용하고 있는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구조/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AR서비스 구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dc.language.iso
kor
dc.publisher
한국융합학회
dc.relation.ispartofseries
한국융합학회논문지;
dc.title
구조/유체 시뮬레이션에서 VR/AR기술의 사용자 경험 평가
dc.identifier.doi
10.15207/jkcs.2019.10.8.001
dc.citation.number
8
dc.citation.volume
10
dc.contributor.approver
KOAR, ADMIN
dc.date.dateaccepted
2022-03-24T00:31:51Z
dc.date.datesubmitted
2022-03-24T00:31:51Z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vol. 10, no. 8
dc.identifier.url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1925454134088
dc.subject.keyword
융합
dc.subject.keyword
사용자 인터페이스
dc.subject.keyword
증강현실
dc.subject.keyword
가상현실
dc.subject.keyword
인터페이스
Appears in Collections:
7. KISTI 연구성과 > 학술지 발표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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