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2월 2일(목) 대전 오노마 호텔에서 ‘오픈 사이언스와 미래데이터 기술’이라는 주제로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하였다.

올해 10회째를 맞는 미래연구정보포럼은 최근 디지털 뉴딜 흐름 속에서 연구 및 산업의 패러다임이 오픈 사이언스 중심으로 전환하는 가운데, 오픈 사이언스 및 디지털 혁신 관련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오픈 플랫폼, 오픈사이언스 시대의 미래 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공유 정책, 초거대 언어모델, 메타버스, 구독경제 시대의 사용자 중심 데이터 융합 기술 동향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