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디지털 포용 정책 추진의 일환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협력하여 장애인 인력을 활용한 과학기술 분야 기계학습데이터 구축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공기관의 혁신에 관한 지침 제21조에 따라 공공기관은 다양한 근로 형태 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형평적 인력 활용이 활성화되도록 해야 한다. 이에 KISTI는 9월 13일부터 10월 2일까지 장애인 제한 경쟁 채용 공고를 진행하여 9명의 장애인 인력을 채용하였다. 채용된 장애인 인력은 10월 25일부터 약 5주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맞춤훈련센터에서 기계학습데이터 구축 업무를 위한 직무 교육을 받고, 12월 1일부터 재택근무를 통해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