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해 생산가능인구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뿐만 아니라, 여성은 가정과 직장 사이에서 요구되는 역할 갈등 때문에 이중 부담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여성 직장인의 개인생활 및 직장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여성관리자패널조사(Korean Women Manager Panel)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2014년과 2016년의 1,196개 패널 데이터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목표 지위, 조직 내외 멘토 유무, 비공식적 모임 여부, 직장생활에 대한 배우자의 태도는 개인생활 및 직장생활 만족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급여/임금에 대한 차별 경험은 개인생활 및 직장생활 만족도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부서/업무 배치, 교육훈련, 인사고과에 대한 차별 경험은 오직 직장생활 만족도에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있는 여성 직장인의 경우에는 오직 개인생활 만족도에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여성 직장인의 개인생활 및 직장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개인, 직장 및 기타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으며, 향후 여성 직장인과 관련된 연구 수행 및 정책/전략 수립 시 활용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