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의 KOSEN(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이하 코센)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해외 박사 후 연구원(Post-doctoral researcher, 이하 포닥) 지침서인 「슬기로운 포닥생활, KOSEN*이 알려주는 해외 포닥생활 A to Z」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