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연구개발기관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공공연구기관은 양적 성장을 이뤘지만, 양적 성장만큼 성과 창출을 통한 질적 성장을 이루어내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높은 역량을 갖춘 구성원을 육성시키기 위하여 연구기관에서도 인적자원개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KISTI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모인 기관이지만, 조직의 전문역량 중심의 인재 선발이 아닌 필요인력 선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연구원 입사자의 직무공통역량, 조직이해도 등이 낮고, 신입사원의 경우 특별한 직무 교육 없이 실무에 바로 투입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인적자원은 기관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이며, 이러한 인적자원의 관리 및 개발은 기관의 성패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하지만 KISTI는 현재 내부직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역량모델이 부재한 상황이며,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을 위한 방안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지 않는 상태이다. 연구기관의 특성상 연구역량이 가장 중요하기는 하지만 기관의 가치관/정체성과 역할을 정립하고 구성원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강점을 유지하지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보고서의 목적은 KISTI인으로서 가져야할 지식, 기술, 태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소속감을 고취시키며 성과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KISTI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절차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절차에 따라 개발된 KISTI 역량모델은 인재선발, 교육훈련과 자기개발, 평가, 경력개발 시스템, 그리고 e-HRD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