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기술은 더 이상 하나의 분야에만 머물지 않고, 다양한 세부기술들의 융합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M&A 및 특허 거래는 중요한 기술 획득 전략(CBInsights, 2017)이 되었다.

국내기업 역시 신성장 동력확보를 위한 M&A를 분석하는 것은 기업의 혁신활동을 단기적 혹은 장기/근본적인 측면에서 모두 파악할 수 있는 활동이며, 이는 최근 연구(Cammarano, 2017)에서도 제시된 바 있다.

학술 분야에서도 하이테크 기업의 혁신 방향성 분석에 M&A 사례를 적용하는 연구가 증가(Aminova, 2016)하고 있으며, 글로벌 컨설팅 기업을 중심으로 M&A 경향을 통해 기술트렌드를 읽고자 하는 움직임도 일부 시도되고 있다.(Corum, 2017)

본고는 M&A와 특허거래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이 미래 혁신 동력확보를 위해 어떻게 기술시장을 활용하고 있는지 그 트렌드를 도출하였고, 자율주행차 분야와 대표적인 기업을 선정하여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최근의 M&A 사례를 분석한 결과 산업의 재편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M&A와 특허거래는 기업이 기술 포트폴리오의 단계적 확장을 위해 활용하는 방법임을 밝혀내었다.

이를 근거로 본고에서는 기업이 혁신 동력으로서 미래 기술을 확보하고자 할 때 주요 경쟁자의 기술 시장 활동을 M&A와 특허 측면으로 상시적으로 관찰하여 세부적인 계획 수립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