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과학기술정보 데이터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분야에 관계없이 하루에도 많은 양의 문헌이 만들어지고 배포되는 현 시점에서 연구자들이 이러한 문헌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가치 있고 인간 생활에 유용한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연구자가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이제는 데이터와 데이터를 연결시키고 활용 가능한 고부가가치 정보를 찾아내어 연구자에게 제시하는 서비스로 점점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과학기술정보 데이터 중에서 한국인 연구자가 작성한 문헌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 사례를 알아보고, 연구자들을 위한 서비스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