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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박철우
dc.contributor.author
김호윤
dc.date.accessioned
2019-08-28T07:41:14Z
dc.date.available
2019-08-28T07:41:14Z
dc.date.issued
2012-12-03
dc.identifier.issn
1226-4873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4100
dc.description.abstract
경량화는 대기오염과 자원고갈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어, 많은 자동차용 부품이 Al 및 Mg 합금으로 대체되었으며,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Mg 합금은 Al 합금에 비해 높은 재료비와 난성형성으로 인한 낮은 생산성 때문에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EA를 이용하여 자동차 범퍼 백 빔용 관재에 대한 공정조건을 분석하였으며,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확립하였다. 물성치 확보를 위해 물성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소성변형 중 발생하는 열 관련 물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단순형상에 대한 실험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후 온도조건 및 램 속도를 고려하여 제품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압출공정조건을 확립하였으며, 표면결함이 없는 제품을 성형하는데 성공하였다.
dc.language
kor
dc.relation.ispartofseries
대한기계학회논문집A권
dc.title
자동차 부품용 마그네슘 합금 관재 압출공정조건 분석
dc.citation.endPage
1682
dc.citation.number
12
dc.citation.startPage
1675
dc.citation.volume
3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vol. 36, no. 12, page. 1675 - 1682
Appears in Collections:
7. KISTI 연구성과 > 학술지 발표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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