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그테크(Reg Tech)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지능정보기술(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을 활용하여, 금융 서비스 부문의 규제에 대한 표준화된 대응이 가능한 혁신 기술을 말한다.

최근 금융 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투명하고 일관된 규제 프로세스를 제공받아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의 시장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고는 레그테크의 국내·외 동향을 살펴보고, 법령·규제 관리 플랫폼의 필요성 및 구축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