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eb 2.0 이 후로 웹을 플랫폼으로 거의 모든 정보활동이 일어남.

□ 본래 웹은 사람뿐만 아니라 기계간에도 소통이 가능한 정보공간으로 설계되었으나 현재 웹은 잘 정의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추출함에도 불구하고 웹 로봇 등 기계 보다는 사람에게만 유용한 구조를 갖고 있음.

□ 시맨틱 웹은 현재의 문서 중심의 웹(Web of Document)에 데이터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계층(Web of Data)을 만드는 것이고, 링크드 데이터(Linked Data)는 시맨틱 웹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참조할 수 있는 (deReferenceable)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를 활용해서 웹상에 데이터를 공개, 공유 연결하는 방법임.

2) 링크드 데이터의 원칙

□ Berners-Lee(2011)는 시맨틱 웹은 웹에 데이터를 올리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링크를 만듦으로써 사람과 기계가 데이터 웹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함.

semantic web; linked data; ecosystem of web; data-driven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