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서비스의 필수요소인 검색엔진은 검색서비스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나, 검색엔진 도입 및 활용 경험에 대한 공유부족으로 검색서비스 개발과 운영 단계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됨. 따라서 이번 공공 및 학술 분야의 검색서비스에 대한 담당자 면접조사를 통해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정리함.

○ 검색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검색엔진의 필요성, 특성, 기능, 랭킹 기준 예시 등을 통해 검색엔진의 활용법을 이해하고, 최신 검색기술 발전 단계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검색엔진을 평가하고 선정 기준이 되는 주요 지표 (재현율, 정확률)를 제시함.

○ 설문 조사를 통해 검색엔진을 활용하고 있는 기관의 종합 만족도와 세부적인 만족도와 함께 담당자 인터뷰에서 나타난 사실을 정리하고 사용하고 있는 검색엔진과 관련한 최근 이슈와 고려사항을 정리함.

- 검색엔진에 대한 기관별 종합 만족도를 살펴보면 KERIS(S3)가 가장 높은 반면, KISTI(S1)는 가장 낮은 수준임.

- 단계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개발과 운영 단계 모두 KERIS(S3)가 가장 높은 반면, 개발에서는 KISTI(S1), 운영에서는 KISTI(S1), KIPI(K2)가 가장 낮은 수준임.

○ 검색엔진 활용 고려사항으로 검색엔진 처리용량(성능, QPS)을 측정하고 적정한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을 보임으로써 향후, 검색엔진을 교체하거나 기존 운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준을 제시함.

○ 검색엔진 기능 점검사항으로 “[별첨-2] 검색엔진별 기능 비교” 와 같이 검색엔진의 기능을 “서버 구성과 색인처리”, “검색처리 기능”, “관리기능 및 기타” 부문으로 크게 나누어 검색엔진별 특성을 비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