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자신의 사이트를 알리기 위해 검색엔진을 활용한 마케팅(SEM, Search Engine Marketing)으로 키워드 검색 광고를 시도해 왔고, 이것은 광고 비용이 발생하는 온라인 마케팅 방식임.

○ 최근 웹사이트들은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상위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노출시킴으로써,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를 늘이기 위해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형태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의 로봇이 잘 수집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이용자에게 더 좋은 검색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최종 목표임.

○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적용하여 웹사이트를 개발하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상위에 랭크될 뿐만 아니라 검색 이용자에게 좀 더 유용한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로의 유입이 증가됨.

○ 검색결과의 첫 페이지와 최상위 5건에 이용자의 클릭이 집중되면서 웹사이트는 운영자들은 자신의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의 최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활용하고 있음.

○ 최근 통계에 의하면 구글의 세계 검색 점유율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모바일 검색에서의 구글의 점유율은 98.3%로 거의 전 세계 모바일 검색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임.

○ 국내 검색엔진은 몇몇 포털 사이트들이 독점으로 검색엔진마케팅(SEM)만이 주목을 받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국내에서도 구글 검색이 영역을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음.

○ 웹표준을 준수하여 웹페이지를 개발하게 되면 검색엔진이 더욱 쉽게 웹페이지를 읽을 수 있게 되어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사이트를 구현하는 것이 수월해 짐.

○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웹표준 Tag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검색엔진 사이트맵(Sitemaps) 작성, 적절한 HTML Tag의 사용, Schema.org에서 제안하는 Tag 집합의 사용 등 검색엔진최적화(SEO) 적용을 위한 가이드를 준수해야 함.

○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적용한 이후에는 방문자 통계를 통해 현재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으로 부터 얼마나 이용자가 유입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하여 웹사이트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함.

○ 검색엔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모바일 시대에 자신의 웹페이지로 방문자를 유도할 수 있는 필수 수단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전사적인 가이드라인의 제정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수준 점검 및 개선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함.

web search; search engine optimization(SEO); search engine marketing(S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