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tem is licensed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dc.contributor.author
현미환
dc.contributor.author
이태석
dc.contributor.author
문영수
dc.contributor.author
권정혁
dc.date.accessioned
2018-11-14T16:21:34Z
dc.date.available
2018-11-29T02:10:09Z
dc.date.issued
2011-11-11
dc.identifier.issn
978-89-6211-762-2 [93560]
dc.identifier.uri
https://repository.kisti.re.kr/handle/10580/12905
dc.description.abstract
○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자신의 사이트를 알리기 위해 검색엔진을 활용한 마케팅(SEM, Search Engine Marketing)으로 키워드 검색 광고를 시도해 왔고, 이것은 광고 비용이 발생하는 온라인 마케팅 방식임.
○ 최근 웹사이트들은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상위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노출시킴으로써,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를 늘이기 위해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형태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의 로봇이 잘 수집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이용자에게 더 좋은 검색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최종 목표임.
○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적용하여 웹사이트를 개발하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상위에 랭크될 뿐만 아니라 검색 이용자에게 좀 더 유용한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로의 유입이 증가됨.
○ 검색결과의 첫 페이지와 최상위 5건에 이용자의 클릭이 집중되면서 웹사이트는 운영자들은 자신의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의 최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활용하고 있음.
○ 최근 통계에 의하면 구글의 세계 검색 점유율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특히 모바일 검색에서의 구글의 점유율은 98.3%로 거의 전 세계 모바일 검색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임.
○ 국내 검색엔진은 몇몇 포털 사이트들이 독점으로 검색엔진마케팅(SEM)만이 주목을 받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국내에서도 구글 검색이 영역을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음.
○ 웹표준을 준수하여 웹페이지를 개발하게 되면 검색엔진이 더욱 쉽게 웹페이지를 읽을 수 있게 되어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사이트를 구현하는 것이 수월해 짐.
○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웹표준 Tag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검색엔진 사이트맵(Sitemaps) 작성, 적절한 HTML Tag의 사용, Schema.org에서 제안하는 Tag 집합의 사용 등 검색엔진최적화(SEO) 적용을 위한 가이드를 준수해야 함.
○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적용한 이후에는 방문자 통계를 통해 현재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으로 부터 얼마나 이용자가 유입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하여 웹사이트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함.
○ 검색엔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모바일 시대에 자신의 웹페이지로 방문자를 유도할 수 있는 필수 수단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전사적인 가이드라인의 제정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수준 점검 및 개선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함.
dc.format
application/pdf
dc.language
kor
dc.publishe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dc.relation.ispartofseries
KISTI 지식리포트
dc.title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검색순위 올리기 전략
dc.citation.volume
제25호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I. 서론
II. 검색엔진최적화 필요성
III. 검색엔진최적화 동향
IV. 검색엔진최적화 적용 가이드
Ⅴ.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