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용 색인 분석을 비롯한 계량서지적 분석이 가능한 공개 소프트웨어를 조사함. 이 공개 소프트웨어들을 활용하여 이루어진 연구를 조사함.

○ 계량서지적 분석용 공개 소프트웨어에 대해 기능과 데이터 입력 양식을 파악함. 이를 이용해 한국과학기술인용색인서비스 KSCI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함.

○ 총 7개 분석 도구를 조사 대상으로 함. 이 중에서 인용분석 전용도구는 Bibexcel, Sitkis, CiteSpace, Network Workbench 그리고 Science of Science이며 시각화 도구는 Pajek과 VOSviewer임. 이외에 NodeXL이나 UCINET과 같은 네트워크 분석 도구가 있음. 그리고 NetDraw와 같은 네트워크 표현 도구는 Pajek과 겹치는 부분이 많으므로 제외하였음. SPSS와 같은 통계분석 소프트웨어도 계량서지적 분석에 널리 활용되지만 관련 자료가 풍부하고 공개 소프트웨어가 아니므로 역시 제외하였음.

○ 각 도구를 사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면밀히 검토하였으며, 7개의 도구들을 비교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각 도구의 특성 및 장단점에 대한 이해를 도움.